loading

경차 소유자가 지불하는 주유비 중 유류세 부분에 대해 1년에 20만원까지 세금을 되돌려주는 제도입니다.

휘발유 리터당 250원, 부탄 kg당 275원의 세금을 환급해줍니다.

 

유류세 환급 제도와 이 혜택을 누리기 위해 필요한 수단인 경차전용 신용카드의 선택에 대하여서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민차! 인생 첫 차! 서민차! 세컨차!
등의 수식어들을 갖고 있는 경차는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경차는 엔진 배기량 1,000cc 이하로서 길이 3.6m, 너비 1.6m, 높이 2.0m 이하인 자동차를 말합니다.

 

 

 

 

1983년부터 국민차 보급을 위하여 만들어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경차의 혜택은 정말 많습니다.

  • 특별 소비세 면제
  • 자동차세 cc당 80원
  • 종합보험료 10% 할인
  • 등록세와 취득세 면제
  • 지역개발 공채 4% 할인
  • 고속도로 통행료 50% 할인
  • 할인 공영 주차장 50% 할인
  • 지하철 환승주차장 80% 할인
  • 차량 강제 10부제에서의 제외
  • 유류세 환급

 

상당합니다. 경차는 그 이름 그대로 지갑 부담을 "경(輕)"감시켜주는 차인 것 같네요.

이 많은 헤택 중에서 오늘은 유류세 환급 제도와 이 혜택을 누리기 위해 필요한 수단인 경차전용 신용카드의 선택에 대하여서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경차 유류세 환급제도란?

경차 소유자가 지불하는 주유비 중 유류세 부분에 대해 1년에 20만원까지 세금을 되돌려주는 제도입니다. 

휘발유 리터당 250원, 부탄 kg당 275원의 세금을 환급해줍니다.

한꺼번에 주는 것이 아니라, 주유할 때마다 할인을 해주는 방식이죠. 

경차 기준 가득 30리터를 넣게 되면 7,500원이 유류세 환급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단, 한국석유공사 페트로넷(www.petronet.co.kr)에서 공시하는 지역별(특별시ㆍ광역시ㆍ특별자치시ㆍ도ㆍ제주특별자치도) 유류 단위당 주간 평균판매가격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실제 전표상의 유류수량과 유류세 환급대상 유류수량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하지만 모든 경차에 혜택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1세대 1경차여야 합니다. 쉽게 말해서 주민등록등본 상에 있는 세대원 중에 경차 외에 또 다른 차를 갖고 있다면 해당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환급은 어떻게 받나요?

환급을 받기 위해서는 경차 전용 유류환급 카드를 발급받아서 사용하셔야 합니다. 신용카드는 환급액이 차감이 된 후에 청구가 되고, 체크카드도 마찬가지로 환급액을 제외한 주유비가 카드 연결 계좌에서 빠져나가게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2019년 기준으로 120만원 정도 사용하니까 20만원 한도액이 다 소진되더라고요.

 

주유비를 결제하면 위와 같이 환급적용금액과 잔여환급한도가 나옵니다. 

언제부터 이렇게 결제내역과 함께 보내주는데, 보기 편하더라고요.(다른 카드사는 잘 모르겠네요)

리터당 기름값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이때는 45,000원 결제하고 7,320원이 할인이 되었네요.

 

그런데 신용카드에서 류세 환급에 대한 것과는 별개로 추가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일반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얼마의 사용실적을 채우면 지정한 사용처에서의 사용금액을 할인해주는 것인데요, 이 부분은 카드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이 카드들을 비교하려 합니다.

 

카드할인 비교 전 유의사항

일괄 단순 비교를 위해서 상세 내용 중 생략된 것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제일 아래에 각 카드별 링크를 올려드리겠습니다.

 

유류세 환급 금액은 기본적으로 같습니다. 이것 외에 추가적으로 할인되는 내용들을 비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모든 카드는 전월 카드실적 30만원 이상이어야 할인이 됩니다. 단, 이 실적에는 카드로 할인받은 이용금액은 제외된다는 점도 유념해야 합니다. 만약 내가 20만원을 주유비로 결제했다면, 그 외 30만원을 다른 곳에서 사용해야 다음달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용금액 대비 카드 자체 할인율은 그리 좋지는 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카드도 대부분 할인받은 금액은 실적에 포함시켜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할인율만 보면 안되고, 할인한도가 얼마까지 되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아무리 할인율이 높다고 하여도 이용금액이 많아지면 어떤 이용건은 할인이 안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카드별 할인혜택 비교

 

롯데카드 경차 smart

할인한도 : 지난달(1일~말일) 이용금액의 5%

통합할인 예시 : 지난달 30만원 사용 했을 경우, 주유/교통/쇼핑 합쳐서 15,000원까지만 할인

기타 할인 : 롯데월드 종합이용권 50% 할인 등, 박준뷰티랩 20% 할인, 박승철 헤어스투디오 15% 할인

 

주유 할인은 크지 않지만 교통, 쇼핑과 관련된 할인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할인한도가 지난달 이용금액의 5%이기 때문에 만약 60만원을 사용했다면 그 다음달 할인한도는 3만원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스피드메이트에서 엔진오일 25,000원 할인해 준다고 하는데, 경차 기준 38,840원이 나올겁니다. 그러면 추가로 13,840원만 내면 엔진오일을 교환할 수 있는 셈이니 이 혜택도 1년에 한 번은 꼭 받으시길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 카드를 사용한 내역을 예시로 적어봤습니다.(기름값은 리터당 1,400원 일괄 적용)

이용 내역 설명 할인액
주유 126,000원 가득 3회(약 90ℓ) 7,200원
대중교통 27,500원 대중교통 22회 2,750원
롯데마트 5만원 1회(최대 2회) 5,000원
합계 14,950원

대충 이정도로 생각해볼 수 있겠네요.

롯데마트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을 것 같습니다.

 

 

 

신한카드 경차사랑 Life

이용실적 : 30만원 이상(1만원 할인), 70만원 이상(1만 5천원 할인), 100만원 이상(2만원 할인)

자동차 보험료 결제금액 20~30만원 : 2만원 할인, 30만원 이상 : 3만원 할인

이용실적 포함 : 생활서비스 할인 이용 금액

 

롯데카드와 주유에 대한 할인율은 비슷하지만, 추가적인 생활서비스 할인도 꽤 괜찮네요. 마트도 이마트와 홈플러스까지 추가가 되니까, 조금 더 현실적인 할인이 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신한카드는 자동차 보험 할인을 해주네요. 연 1회 서비스지만, 롯데카드의 엔진오일 할인쿠폰 만큼의 혜택인 것 같네요.

 

또한 생활서비스 할인 이용 금액은 이용실적에 포함되기 때문에 이 부분은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실적채우기 위하여 생활서비스 이용 금액만큼 덜 사용해도 되기 때문이죠.

 

역시 이 카드를 사용했을 때의 실제적인 할인 금액입니다.

이용 내역 설명 할인액
주유 168,000원 가득 4회(약 120ℓ) 9,600원
생활서비스 5만원 편의점, 병원/약국, 커피(월 5회) 5,000원
마트 10만원 주말 5,000원
합계 19,600원

할인한도가 2만원까지이긴 하지만, 주유비를 만원 할인 받기 위해서는 가득 4번을 채울 정도로 장거리를 많이 다니시는 분이라야 한도까지 할인을 받으실 수 있겠네요. 그만큼 리터당 80원 할인 받는 것이 좋은 혜택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생활서비스도 일 1회, 월 5회만 할인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큰 금액을 결제하는 것이 유리하겠습니다.

 

 

 

현대카드M 경차전용카드

 

전월 실적 70만원 이상 시 주유 400원/ℓ 할인(3만원 한도), 충전소 200원/ℓ 할인(2만원 한도) 이용실적 : 30만원 이상

 

주유 할인율이 리터당 무려 200원입니다. 롯데, 신한 카드의 2.5배나 되네요.

그리고 롯데카드의 자동차보험 할인(현대카드는 만원 더 할인), 신한카드의 엔진오일 할인(현대카드는 무료 교환)의 장점을 다 갖고 있습니다. 

이 카드로 주유 3번만 가득 넣어도 19,200원이 할인 됩니다.

126,000원만 카드 실적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그만큼 다른 카드에 비해 덜 사용해도 실적은 채울 수 있다는 것도 큰 이익이 되네요.

 

 

현대카드 KIA RED MEMBERS 경차전용카드

전월 실적 70만원 이상 시 주유 400원/ℓ 할인(3만원 한도), 충전소 200원/ℓ 할인(2만원 한도) 이용실적 : 30만원 이상

 

현대카드M 경차전용카드와 다 똑같은데, 정비 부분만 다릅니다. 스피드메이트 엔진오일 무료교환 대신에 KIA RED MEMBERS 제휴 서비스 제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정된 제휴점에서 포인트를 쌓고, 쓸 수 있는 것인데요, 기아 오토큐를 자주 다니시는 분이나, 제휴점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이득이 될 것 같습니다. 현대카드M 경차카드의 스피드메이트 무료엔진오일 교환 비용보다 더 많은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면 이 카드가 낫겠습니다. 

 

 


 

여기까지 경차 유류세 환급 전용 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신의 소비 패턴과 각 카드의 할인혜택들을 꼼꼼히 살펴서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